많은 활동을 했지만, 진로와 직접 관련된 활동이 없어서
자기소개서에 쓸 내용이 없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장 과정과 변화를 살펴보는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한 것이 아니더라도 내가 성장할 수 있었던 활동을 생각해보고 그 활동을 통해서 자신이 어떤 것을 깨달았는지를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해당 활동을 통해 얻은 것이 진로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으면 좋겠죠! 

전공과 관련된 독후 활동이 꼭 있어야 하나요?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해도 되지만 학생 평가 시 높은 배점을 차지하는 항목이 전공적합성이므로 지원 전공과 관련된 독후 활동이 많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면접에서 전공 관련 질문이 나올 수도 있으니 전공과 관련된 독후 활동이 있다면 답변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로가 바뀌었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을 지원할 때 불리한가요?

진로가 바뀌었다고 해서 무조건 불이익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진로가 바뀌게 된 구체적인 이유를 자기소개서에 작성하거나, 면접에서 질문을 받았을 때 확실하게 대답할 수 있다면 좋겠죠. 어떤 활동을 통해서 학과, 전공에 흥미를 갖게 되었는지,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진로를 선택할 것인지 계획이 확실하고 구체적이라면 진로가 바뀌어서 불리한 점은 없을 것입니다.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요?

면접은 연습을 많이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예상 질문과 답변을 준비하여 선생님, 친구들과 함께 연습해 보세요! 답변을 검토해 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장·단점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답니다. 또한, 면접 시 면접관들에게 시선을 고르게 분배하는 연습도 미리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자 연습할 때는 자신의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비교과 활동은 어떻게 준비하나요?

본인이 관심이 있고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과 적합한 활동이라면 좋은 비교과 활동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의 핵심 요소인 전공적합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내신등급이 중요한가요?

학생부종합전형은 내신 등급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 면접 등 여러 방면으로 정성적 평가가 진행됩니다. 내신등급이 절대적인 지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원자의 학업과 전공에 대한 열정, 성실성 등을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학생의 발전 가능성과 고교 시절의 노력을 모두 평가한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2019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모집

2018.9.10(월) ~ 9.14(금)

Recommended Posts